상담하기
PPT 디자인 특강과 자격증을 동시에! 우리대학은 이미 다 취득했는데 너희 대학은?
[발표력향상] 프레젠테이션 유형별 대비전략

프레젠테이션이 어떠한 유형으로 분류되며, 분류에 따라 어떠한 전략을 가지고 준비해야 하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프레젠테이션은 유형에 따라 4가지로 구분됩니다.




1. 영업 프레젠테이션





1.jpg


영업 프레젠테이션 고객사를 방문하여 실무자 또는 평가위원들을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프레젠테이션입니다.

이러한 프레젠테이션은 현장에서 경쟁사와 비교 평가될 수 있기 때문에, 치열하며 경쟁의 정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이러한 경우 진솔한 프레젠테이션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장점만 강조하기 보다 현재의 미진한 부분을 향후 어떻게 보완,
강화해 나갈지를 포함할 필요가 있습니다.





2. 평가 프레젠테이션






2.jpg


주로 취업 시 면접에 사용되는 프레젠테이션입니다. 여러명의 경쟁사를 두고, 평가위원 앞에서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프레젠테이션입니다.


이러한 경우 평가 기준에 대한 이해가 가장 중요합니다. 정해진 시간을 초과하지 않도록 반드시 지켜야 하며,
불필요한 내용을 최소화하여 핵심적인 내용만 전달될 수 있도록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해야 합니다.


어떠한 주장을 한다면 반드시 근거를 제시하여야 하며 일반적으로 근거 > 주장 > 결과의 순으로 프레젠테이션이
진행 되어야 합니다.


면접 프레젠테이션의 경우 별도 주제가 주어지는 과제형 프레젠테이션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프레젠테이션에서
스토리텔링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3. 보고 프레젠테이션





3.jpg



주로 상급자에게 업무에 대한 보고를 진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있는 상급자가 청중이 됨에


따라 간략하고 핵심적인 내용으로 축약할 수 있어야 하며, 상급자의 성향이 일부 반영된 프레젠테이션구성이


필요합니다.


평가 프레젠테이션과 마찬가지로 논리적인 근거가 중요하며, 구체적인 현황에 대한 내용을 포함 할 수 있도록
꼼꼼함이 필요합니다.






4. 대중 프레젠테이션




4.jpg



이벤트적인 성격의 프레젠테이션으로 기업에서 고객을 모아놓고 진행하는 이벤트 또는 이해관계 속에 있는 기업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컨퍼런스가 있으며 대학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특강 또한 대중 프레젠테이션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청중은 각각 주제에 대한 이해도나 숙련도 등이 차이를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복잡하고
전문적인 내용의 프레젠테이션보다 다수의 청중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수준의 프레젠테이션
구성이 필요합니다.

또한 대중 프레젠테이션의 특성상 금방 흥미를 잃거나 관심도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프레젠테이션 중간에
청중을 고려한 장치를 둘 필요가 있습니다.
의식을 환기시킬 수 있는 재미난 요소를 추가하거나, 이벤트등을 포함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우선 프레젠테이션은 형식에 따라 3가지로 구분됩니다.







그림1.png




프레젠테이션은 발표 형식에 따라 개인, 다수, 단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다수로 구성된 프레젠테이션인 경우
서로 다른 전문분야의 상호 협력이 중요하며, 단체인 경우 순차적인 프레젠테이션으로 팀 플레이가 중요합니다.
이처럼 유형과 형식에 따라 프레젠테이션이 분류 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핵심적인 전략을 이해하고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면 보다 효과적일 것입니다.